‘행복재테크’ 강사로 활약중인 개그맨 권영찬이 시청자들에게 알짜 재테크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권영찬은 매일 아침 7시에 진행되는 ‘생방송 매일경제 권영찬의 행복재테크’ 코너에서 ‘라이프 사이클 7가지를 소개하며 대학생과 사회초년생들이 알아둬야 할 재테크 상식에 대해서 전하며 시청자들의 공감대를 얻었다.
라이프 사이클 7단계는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출산, 자녀의 진학 전후, 자녀에 대학 진학, 은퇴 및 노후로 나뉘어 질수 있다고 전했다. 총 7단계에서 오늘 전해진 정보는 대학생과 사회초년생을 위한 정보다.
대학생들이 알아둬야할 재테크 포인트로는 우선 월수입(용돈)의 일정액은 꼭 재테크에 투자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대학생 때부터 적금을 드는 버릇을 가지는 것이 좋으며, 혹 경제적인 여유가 있다면 적립식 펀드를 생각해 보는것도 중요하다. 최근 등록금이 오르면서 여유가 없다고 이야기 하지만, 큰 금액이 아닌 작은 금액부터 저축과 펀드를 들어보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젊은 나이이기에 연애도 하고 공부도 해야 하는 이중부담이 있지만, 대학생때 모든 기반을 마련해 놓지 않으면 사회 생활을 하기가 힘들기에 소비성이 짙은 스타일에서 나 자신을 챙겨 보고 돌아보는 꼼꼼함도 중요하다고 전했다.
다양한 아르바이트나 교내에서 일하면서 등록금을 충당할수 있는 다양한 근로장학금을 선택하는것도 좋은 방법중 하나이며, 금액은 작더라도 대학생시기에 기본적인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초년생들은 모든 시작점이 중요하기에 이때 철저한 계획을 세우기를 당부한다고 권했다. 매년 년초가 되면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건강에 대한 계획을 세우지만 쉽게 되지는 않는다. 즉, 사회초년생때 어떠한 계획을 세우고 어떻게 실천하느냐에 따라서 향후 10년후가 보장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연봉제 직장이 많기에 적금이나 적립식 펀드를 활용하는것도 큰 도움이 되며, 소득의 일정부분은 주택청약에 들어 놓는 것은 필수이다. 또한 자신에 대한 투자가 연봉을 올릴수 있는 재테크가 될수 있기에 일정 부분 자신에게 외국어, 자격증등 지속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